안희정_청소년복지론
과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청소년기 특성과 문제행동
1) 생물학적 변화와 문제행동
-신체적 성숙의 영향은 실제적인 성숙의 정도보다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성숙 정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침
-예) 성숙이 빠르다고 지각할 경우 음주, 담배, 운전 등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성인들이 하는 행동)
2) 인지적 변화와 문제행동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는 자신의 사고나 감정에 지나치게 몰두함으로써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음
-자기중심적 사고는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가 있음
-상상적 청중이란 모든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으며,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라고 상상
-개인적 우화란 자신의 경험이 유일할 것이라는 잘못된 자기중심적 생각-예) 성행위를 하더라도 자신은 성병에 걸리지 않을 거라는 생각 등
3) 사회적 변화와 문제행동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에서의 차이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한 요인이 됨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사회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성인 역할을 준비할 충분한 기회를 주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청소년들이 성인 역할을 하거나 성인 세계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경우가 많음
-문명화된 사회에서의 중요한 성인의 역할인 근로자, 부모, 시민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음
-대부분의 청소년은 성인의 관점에서 만든 제도나 규칙에 따라 행동하기를 강요 받고 있음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행동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고, 학교 밖에서도 학원과 과외로 학업을 보충하기 위한 시간을 보내고 있음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과 책임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도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청소년 문제행동의 상담적 접근이 필요하다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문제에 대해 도움을 주기 위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활동을 의미
-종합하면 청소년들은 상담활동을 통해서 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도움을 받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문제들을 청소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
-청소년상담이란 흔히 쓰이는 훈육이나 조언, 대화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전문적인 훈련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부터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 및 훈련을 통해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진 청소년이 도움을 받는 전문적인 과정을 말함
청소년상담사의 필요성
-첫째, 다양한 청소년 문제 대처를 위한 전문적 상담인력 필요성 때문
-둘째,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활동의 체계확립 및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제도의 필요성
-셋째, 청소년 선도 효과 및 질 높은 상담서비스 제공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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