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 지도사 2급 청소년 문제와 보호 레포트 자료/과제

by 울보우 2023. 10. 12.
반응형

안희정_청소년 문제와 보호

과제: 청소년 문제 사례 조사 및 분석

우리나라의 청소년 문제는 계속해서 심화되고 사회적인 문제로 계속 심화되고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도전의 시기이며 변화를 경험하면서 내적으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역할과 선택으로 인해 많은 혼란을 겪게 됩니다.

청소년 문제는 계속 심화되고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개인과 사회적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으로 위기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의 발달과 문제행동을 환경 속의 한 개인이라는 최근의 경향과도 맥을 같이 한다.

개인 환경적 위험이란 위험요인을 말하며, 청소년의 행동 심리적 문제는 위험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결과로 발생한다. , 가출, 학업중단 및 실업, 폭력 성매매 약물 오남용 등의 비행 및 범죄, 불안 우울 등 심리적 장애, 자살의 위험이 높은 청 소년들을 위기청소년으로 보았다. 개인적으로 성격이나 기질 면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가정에 서 언어적 정서적 학대와 방임을 포함한 가정폭력의 가능성이 크며, 부모로부터 효과적이지 못한 감독과 훈련 기술을 제공받고, 학교 무단결석과 기타 학교문제로 인한 실패, 그리고 낮은 사회경제적 위치, 빈곤상태에서의 삶을 산다.

, 청소년의 문제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청소년을 둘러싼 가정, 학교,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문제라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발달적, 상황적 위기에 직면했을 때 개인적·환경적 위험요인으로 인해 위기상 황에 이르고 급기야 문제행동이나 부정적 위기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 청소년을 위기결과로 몰아가지 않도록 중간에 지지적인 보호요인이 작용하면 위험요인의 부정적 영향을 완충해 주어 위기상황으로까지 가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그리고 위기결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약물 폭력 가출 범죄 등 문제행동으로 표출되는 개인적 위기상황, 빈곤 가 족해체 학대 등 가족적 위기상황, 학습부진 학업중단 등 교육적 위기상황, 그리고 실업 범죄 피해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 위기상황을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협하는 네 가지 위기상황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위기청소년은 한 가지 문제보다는 몇 가지의 문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 이는 위기청소년이 처해있는 위기상황이 여러 문제들의 조합 결과로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위기청소년들이 나타내는 문제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다 는것을 의미한다

또래는 청소년 시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집단 괴롭힘으로 인해 또래들로부터 소외되면서 학업성적이 떨어지고 우울, 불안, 심지어 자살과 같은 경험을 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주변의 친한 또래가 비행을 할 경우 비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태도와 교사와의 관계도 청소년의 부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사의 관심과 지지의 부족은 학교 애착과 학교몰입을 방해하여 청소년 학업과 학교에 대한 무관심을 유발하고 학업성취의 하락을 가져오게 된다.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학교생활에 충실하지 못한 학생일수록 비행과 폭력 행동에 더 많이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 및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자살의 위험을 높인다

개인적 차원의 보호요인은 위기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개인정서, 심리적 요인과 유능 감 등을 말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 및 통제할 수 있고 과 제해결에 자신감이 높으며, 대인관계에서 유연성과 탄력성이 높아 위험요인을 조절하는 역할 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가족보호요인으로는 원만한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정서적 지지, 양육태도 등을 주요 보호요 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가족요인으로 부모와의 유대감, 가족 유대, 가족구조, 형제 친밀감이 속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과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 중 친구의 지지는 학업 스트레스, 교사나 또래집단과의 관계 등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도울 수 있다.

종교나 지역사회의 운동팀과 같은 청소년들의 단체활동 참여 역시 위험행동의 보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