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18세 또는 20세 미만인 자로, 사회에서 법적 행위를 하려고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연소자를 말하는 용어는? (1점) | |||
소년 | |||
10대 | |||
사춘기 | |||
미성년자 (정답) | |||
답안설명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미성년자는 대략 18세 또는 20세 미만인 자로, 사회에서 법적 행위를 하려고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연소자를 말한다. |
|||
2. 청소년기에 있는 연령층 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문적으로는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홀이 1904년에 발간한 저서인 『청소년기』를 통해 알려지게 된 용어는? (1점) | |||
adolescent (정답) | |||
puberty | |||
youth | |||
teenager | |||
답안설명 :adolescent란 청소년기에 있는 연령층 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문적으로는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홀이 1904년에 발간한 저서인 『청소년기(Adolescence)』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
|||
3. 빨기 도식을 가지고 있는 영아는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빨아 봄으로써 그 대상을 이해하게 된다. 이것은 어떤 과정인가? (1점) | |||
동화 (정답) | |||
조절 | |||
인지 | |||
평형화 | |||
답안설명 :동화는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경험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따라서 해석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빨기 도식을 가지고 있는 영아는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빨아 봄으로써 그 대상을 이해하게 된다. |
|||
4. 청소년은 문제가 주어졌을 때 계획을 세우고 일련의 가설을 설정해서 가설을 하나씩 차근차근 점검해 가면서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되는 능력은? (1점) | |||
전조작적 사고 | |||
명제적 사고 (정답) | |||
결합적 분석 | |||
추상적 추론 | |||
답안설명 :명제적 사고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전제로 추론하는 사고를 말한다. 이러한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은 문제가 주어졌을 때 계획을 세우고 일련의 가설을 설정해서 가설을 하나씩 차근차근 점검해 가면서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
|||
5.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경험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따라서 해석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점) | |||
동화 (정답) | |||
조절 | |||
인지 | |||
평형화 | |||
답안설명 :동화는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경험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따라서 해석하는 과정이다. |
1. Erikson의 사회 · 심리적 발달 단계중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의 과업은? (1점) | |||
신뢰감 대 불신감 | |||
자율성 대 의심 | |||
주도성 대 죄책감 |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미 (정답) | |||
답안설명 :5단계는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미의 단계로 12~19세에 해당한다. |
|||
2.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도달해야 할 성숙한 정서의 특성과 관계없는 것은? (1점) | |||
불안정감으로부터 개인적 안정감으로의 변화 | |||
문제중심으로부터 자아중심으로의 변화 (정답) | |||
간접적이고 언어적 표현을 통해 정서 표출 | |||
사회적 규준에 부합하는 정서를 표출 | |||
답안설명 :현실을 주관적 정서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태중심, 생활중심으로 직시할 수 있게 된다. |
|||
3. Kohlberg의 도덕적 발달 단계 중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한다"는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1점) | |||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단계 (정답) | |||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단계 | |||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단계 |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단계 | |||
답안설명 :1단계는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한다. |
|||
4. 다음은 Gilligan의 도덕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어느 단계인가? [무엇이 자신을 위해 가장 좋은가를 생각한다. ] (1점) | |||
생존 (정답) | |||
책임감 | |||
미덕 | |||
진실 | |||
답안설명 :수준 1은 자신을 돌봄(생존)이다. 이 단계는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 몰두한다. 무엇이 자신을 위해 가장 좋은가를 생각한다. |
|||
5. 다음은 Gilligan의 도덕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어느 단계인가?[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무엇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책임 있는 선택일까를 생각하기 시작한다. ] (1점) | |||
수준 1 | |||
수준 2 | |||
수준 3 | |||
과도기 (정답) | |||
답안설명 :과도기는 이기심에 책임감으로의 변화인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무엇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책임 있는 선택일까를 생각하기 시작한다. |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
'청소년 지도사 2급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심리 및 상담 퀴즈 3, 4 (1) | 2023.10.17 |
---|---|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심리 및 상담/청소년의 심리에 대하여 레포트 자료 (0) | 2023.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