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정신분석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1점) | |||
자유연상 | |||
행동분석 (정답) | |||
전이분석 | |||
훈습 | |||
답안설명 :정신분석 상담기법에는 자유연상, 꿈분석, 전이분석, 저항분석, 해석, 훈습등이 있다. |
|||
2.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는? [실제를 인식하는 기능을 전적으로 망각시켜 거의 언제나 병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자기애적 방어유형] (1점) | |||
자기애적 방어유형 (정답) | |||
성숙한 방어유형 | |||
신경증적 방어유형 | |||
미성숙한 방어유형 | |||
답안설명 :자기애적 방어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
|||
3. 다음은 Pavlov의 실험절차이다. 조건반응에 해당하는 것은? (1점) | |||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다. 개는 소리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거나 약간 움직이긴 하지만 침을 흘리지는 않는다. | |||
종소리를 울린 지 몇 초 후에 먹이를 주면 개는 먹이를 먹으면서 침을 분비한다. | |||
몇 분 후에 또 종소리를 들려주고 먹이를 준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50~60회 정도 계속 반복한다. | |||
시간이 지난 후에 종소리만 들려 줘도 개는 침을 흘린다. (정답) | |||
답안설명 :종소리를 조건자극이라 하고, 조건자극에 의한 반사인 침을 흘리는 것을 조건반응이라 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조건형성이라 하였다. |
|||
4. 특정한 톤의 종소리에만 음식을 제공하여 유사한 다른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도록 개에게 가르칠 수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엇인가? (1점) | |||
일반화 | |||
변별 (정답) | |||
자발적 회복 | |||
소거 | |||
답안설명 :변별은 특정한 톤의 종소리에만 음식을 제공하여 유사한 다른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도록 개에게 가르칠 수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자극의 변별이라 한다. |
|||
5. 성과급 제도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1점) | |||
고정비율 (정답) | |||
고정간격 | |||
변동비율 | |||
변동간격 | |||
답안설명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할 때마다 강화하는 것이다. |
1. 다음은 어느 시기에 대한 설명인가?[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의존적인 환자가 아니라 오히려 책임 있는 내담자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성격 및 상담이론이 개발되었다. ] (1점) | |||
인간 중심 상담단계 | |||
비지시적 상담단계 | |||
내담자 중심 상담단계 (정답) | |||
경험적 상담단계 | |||
답안설명 :내담자 중심 상담단계: 이 시기에는 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의존적인 환자가 아니라 오히려 책임 있는 내담자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성격 및 상담이론이 개발되었다. |
|||
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중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은 무엇인가? (1점) | |||
자기 (정답) | |||
변화하려는 동기 | |||
변형된 의식상태 | |||
현상학적 장 | |||
답안설명 :자기, 자아, 즉 self는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을 말한다. |
|||
3. 인간중심상담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점) | |||
상담자 중심이 아니라 내담자 중심이다. | |||
내담자의 문제를 중요시하기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한다. | |||
지적인 면보다는 정의적인 면을 더 강조한다. | |||
진단을 중요시 한다. (정답) | |||
답안설명 :진단을 중요시하지 않고 배제한다. |
|||
4.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인 현상학적 장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점) | |||
객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이다. (정답) | |||
이 세상에는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 | |||
Rogers는 인간이 현상학적 장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 모든 개인은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고 보고 있다. | |||
유기체로서의 인간을 중시한다. | |||
답안설명 :현상학적 장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
|||
5. 다음은 Rogers의 상담과정이다. 가장 빠른 단계는? (1점) | |||
비로소 내담자에게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 |||
내담자로 하여금 긍정적 감정의 가치를 수용하고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 |||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표현들을 인정하면서 정리한다. (정답) | |||
문제의 핵심을 보게 되면 내담자는 여러 가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된다. | |||
답안설명 :1-9단계, 2-5단계, 3-4단계, 4-8단계 |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
'청소년 지도사 2급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심리 및 상담 퀴즈 1,2 (0) | 2023.10.15 |
---|---|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심리 및 상담/청소년의 심리에 대하여 레포트 자료 (0) | 2023.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