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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 레포트 자료

by 울보우 2023.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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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희정_청소년 지도방법론

과제: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

발달심리학 책에 보면 청소년기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청년초기 청년후기로 구분을 해 놓았다. 이에 맞추어 다룰 시기는 청년 초기라고 보면 되겠는데 이는 사춘기로 시작하여 고등학교 졸업으로 끝이 나는 초기 단계는 18세 이후부터 약 25세까지의 후기단계와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청년기(adolescence)란 라틴어의 “성장하다”는 의미의 adolescere에서 유래하고 있다.

청소년기를 구분함은 사춘기에서 시작하고 성인기의 시작과 함께 종료되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중간격인과도기에 해당한다. 여기서 사춘기(puberty)란 성적 성숙을 이루어지고 생식이 가능해지는 시기를 의미한다. 또 이 시기는 성인기 준비를 위한 학습이 요구되며 그 준비기간이 청년기에 해당한다.

발달심리 이론가들은 생활사건, 사건발생시기, 타인과의 관계, 문화적 특성이 인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발달심리학의 이론은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생태학적 관점으로 나뉜다.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

발달(development): 수태의 순간부터 출생 후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성적 등 모든 구조 및 기능의 변화 (cf. 성장, 성숙, 학습)

전생애 발달적 관점: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

발달심리학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발달은 하나의 과정임 Q. 발달이 교육에서 중요한 이유?

발달의 원리

발달 순서의 필연성: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운동/신체/언어발달)

발달의 개인차: 발달 속도, 정도, 시기에 개인차가 있다. (개인 간/개인 내 차이)

발달의 전체성: 인간 발달의 다양한 측면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에서의 상호관련성)

연령과 시기

연대기적 연령 : 물리적으로 흐른 시간, 햇수에 따른 연령

생물학적 연령 : 생물학적 건강 즉 신체기관의 기능성과 관련된 연령

심리적 연령 : 동일 연령의 타인대비 심리적 적응과 관련된 연령

사회적 연령 : 나이와 관련된 사회적 역할이나 기대와 관련된 연령

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 - 신경증 환자를 치료하는 자신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정신분석이론을 발전시킴 -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자신도 모르는 충동이나 욕구에 의해 영향 받음 - 망각, 말실수, 꿈 등을 무의식의 표현으로 믿고 의미를 부여

인간에 대한 프로이트의 2가지 기본가정

무의식적 존재: 인간은 무의식에 의해 생각과 행동이 영향을 받음

정신적 결정론: 현재 행동의 원인은 과거경험의 결과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

가정: 개인의 성격은 인생의 다양한 시점에서 중요한 사회적 관계에 따라 발달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주요 특징

인간은 인생주기 전체를 통해서 계속 변화하고 발달인간은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발달함각 발달 단계마다 도전과 위기가 존재함 - 사회와 환경 속에서 자아(ego)의 역할과 기능에 초점 - 각 단계에서 경험하는 갈등과 위기를 통한 성격의 성장과 발달에 관심

2.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등장배경 - 정신분석 이론: 인간의 무의식과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 - 행동주의 이론: 인간의 내면보다는 직접 관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중요시함 인간의 다양한 행동이 어떻게 학습, 유지, 수정될 수 있는 지와 관련된 학습이론에 관심

3. 인간중심이론(Rogers)

등장배경: 인간의 자유의지와 존엄성을 무시하는 부정적 인간관에 대해 비판

인간관: 인간은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성장지향적 존재, 자유롭고 능동적인 존재 궁극적 목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functioning person)

Rogers의 자아개념 이론: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간 관계 강조 - 실제적 자아(real self): 있는 그대로의 자아 - 이상적 자아(ideal self): 자신이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자아 2. 욕구위계이론(Maslow)

가정: 현재의 상태에만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본능적인 것

욕구 피라미드: 우성 계층의 순으로 배열 (결핍동기-메타동기)

내적인 사고과정보다는 관측 가능한 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며, 특히 학습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명백하게 나타나다. 둘째, 환경은 행동에 영향을 준다. 하나의 학습은 환경에 있는 어떤 요소의 영향을 받게 된 다. 그리고 연속성과 강화가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핵심적 요소다(Grippin & Peters, 1984). 의식이나 정신보다는 눈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스키너는 학습에 대한 이해를 조작적 조건화라는 개념으로 알려진 학습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란 개인이 어떤 것을 다시 하도록 강화하고 그만하기를 원한다면 그것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행동주의적 이론은 청소년의 일탈과 비행의 교정에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행동에 반응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치료할 수 있다는 가정과 전제가 통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작적 학습이론이나 행동수정이라는 관점은 많이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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