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근대이전까지 성숙한 사람에 대비되는 ‘미성숙’이라는 부정적 의미을 담고 있는 단어는 무엇인가? (1점) | |||
Adolescence | |||
Youth (정답) | |||
Miniature adult | |||
Young | |||
답안설명 :근대이전까지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성숙한 사람에 대비되는 ‘미성숙’이라는 부정적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로 youth를 사용하였다. |
|||
2. 루소의 청소년기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점) | |||
12세 이전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함. | |||
12~15세 신체성장과 함께 이성과 자의식 형성. | |||
15~20세 정서적으로 성숙하며 영성을 갖게 됨. (정답) | |||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 | |||
답안설명 :18세기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762년 청소년기 개념 소개하였다.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12세이전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12~15세 신체성장과 함께 이성과 자의식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15~20세 정서적으로 성숙하며 도덕심을 갖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
|||
3. 청소년지도에서 ‘지도’란 단어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점) | |||
학교나 일상에서 사용되는 익숙한 단어다. | |||
청소년지도라는 단어는 권위적인 행위라는 느낌이 있다. | |||
청소년에게 포괄적인 삶의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 |||
청소년 지도는 장 독립적인 의미를 가진다. (정답) | |||
답안설명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들의 삶에서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계를 갖는다. |
|||
4.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이 옳은 것은? (1점) | |||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부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 |||
교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 |||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정답) | |||
답안설명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
|||
5.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원리중에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점) | |||
이상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 | |||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지도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
즐거워야 한다. | |||
답안설명 :청소년지도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
1. 리더십에 관한 정의가 잘못된 것은? (1점) | |||
일반적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이다. (정답) | |||
집단의 목표와 관련이 있다. | |||
리더와 팔로워들의 상호작용이다. | |||
영향력과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 |||
답안설명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 속에서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와 추종자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 행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2. 행동이론 중에 오하이오주립대의 리더십 연구가 밝혀낸 두 가지 기준은 무엇인가? (1점) | |||
구조주도와 배려 (정답) | |||
도전적 목표와 성취 | |||
목표지향성과 도전 | |||
인간지향성과 안전관리 | |||
답안설명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십의 유형을 구조주도(목표지향적리더)와 배려(인간지향적리더)에 따라 형성된다. |
|||
3. 상담을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에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로 설명한 분은 누구인가? (1점) | |||
빙햄 | |||
무어 | |||
로저스 (정답) | |||
이장호 | |||
답안설명 :로저스는 상담을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에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로 설명했다. |
|||
4. 상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점) | |||
전인적 학습과정 | |||
내담자와 상담자의 만남 | |||
실천적 학문 | |||
환경을 배제한 객관적인 내담자 분석 (정답) | |||
답안설명 :상담에서 내담자의 환경과 내면을 함께 분석해야 한다. |
|||
5. 청소년과 상담에서 아무말도 하지 않을 때 상담자로서 어떻게 해야 하나? (1점) | |||
계속 질문을 통해 말을 하게한다. | |||
상담자로서 해야 할 말을 한다. | |||
침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기다린다. (정답) | |||
다음에 만나자고 한다. | |||
답안설명 :상담자로서 침묵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익숙해 져야 한다. |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
'청소년 지도사 2급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 퀴즈3, 4 (0) | 2023.10.20 |
---|---|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 레포트 자료 (1)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