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지도 방법론 퀴즈 1, 2

by 울보우 2023. 10. 20.
반응형

1. 근대이전까지 성숙한 사람에 대비되는 ‘미성숙’이라는 부정적 의미을 담고 있는 단어는 무엇인가?    (1)
 Adolescence      
 Youth (정답)      
 Miniature adult      
 Young      

 답안설명 :근대이전까지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성숙한 사람에 대비되는 ‘미성숙’이라는 부정적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로 youth를 사용하였다.
     
       
2. 루소의 청소년기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12세 이전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함.      
 12~15세 신체성장과 함께 이성과 자의식 형성.      
 15~20세 정서적으로 성숙하며 영성을 갖게 됨. (정답)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      

 답안설명 :18세기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762년 청소년기 개념 소개하였다.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12세이전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12~15세 신체성장과 함께 이성과 자의식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15~20세 정서적으로 성숙하며 도덕심을 갖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3. 청소년지도에서 ‘지도’란 단어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학교나 일상에서 사용되는 익숙한 단어다.      
 청소년지도라는 단어는 권위적인 행위라는 느낌이 있다.      
 청소년에게 포괄적인 삶의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청소년 지도는 장 독립적인 의미를 가진다.  (정답)      

 답안설명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들의 삶에서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계를 갖는다.
     
       
4.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이 옳은 것은?    (1)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부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교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정답)      

 답안설명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5.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원리중에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이상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지도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즐거워야 한다.      

 답안설명 :청소년지도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1. 리더십에 관한 정의가 잘못된 것은?    (1)
 일반적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이다.  (정답)      
 집단의 목표와 관련이 있다.      
 리더와 팔로워들의 상호작용이다.      
 영향력과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답안설명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 속에서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와 추종자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 행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행동이론 중에 오하이오주립대의 리더십 연구가 밝혀낸 두 가지 기준은 무엇인가?    (1)
 구조주도와 배려 (정답)      
 도전적 목표와 성취      
 목표지향성과 도전      
 인간지향성과 안전관리      

 답안설명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십의 유형을 구조주도(목표지향적리더)와 배려(인간지향적리더)에 따라 형성된다.
     
       
3. 상담을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에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로 설명한 분은 누구인가?    (1)
 빙햄      
 무어      
 로저스 (정답)      
 이장호      

 답안설명 :로저스는 상담을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에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로 설명했다.
     
       
4. 상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전인적 학습과정      
 내담자와 상담자의 만남      
 실천적 학문      
 환경을 배제한 객관적인 내담자 분석 (정답)      

 답안설명 :상담에서 내담자의 환경과 내면을 함께 분석해야 한다.
     
       
5. 청소년과 상담에서 아무말도 하지 않을 때 상담자로서 어떻게 해야 하나?    (1)
 계속 질문을 통해 말을 하게한다.      
 상담자로서 해야 할 말을 한다.      
 침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기다린다.  (정답)      
 다음에 만나자고 한다.      

 답안설명 :상담자로서 침묵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익숙해 져야 한다.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