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프로그램 개발/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원리 레포트 자료

by 울보우 2023. 10. 21.
반응형

안희정_청소년프로그램 개발

과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원리

  • 청소년프로그램에서 과학적 설계가 필요한 이유

-효율성 높이기: 효율성이란 경제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청소년조직은 인력과 재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영에 힘써야 한다.

-수립된 목표의 효과적 달성: 면밀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진행되는 조직활동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책임성의 이행: 조직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이다. 청소년조직의 기본적인 과제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만큼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다. 이렇게 사회적인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용의주도한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조직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성취감이나 만족감: 성취감이나 만족감은 조직 구성원들이 프로그램의 기획 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업무의 중요성

-첫째,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청소년지도사가 수행하는
일상적인 업무이다. 기획가로서의 역할은 청소년지도사가 수행해야 하는 본질적인 역할이며,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청소년지도사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로서 업무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직무이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청소년조직이 책무성과 효과성을 실현하는 수단이다. 청소년조직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주어진 재원으로 설정된 목적을 얼마나 효율적·효과적으로 수행 했는지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개발은 외부에서 사업재원을 마련하는 수단이 된다.

-넷째, 우수한 프로그램은 청소년조직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확인하는 수단이 된다.

  • 유의해야 할 주요 원칙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의도적인 과정이다. 청소년의 보호 요인을 촉진시키는 데 적극적이어야 한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의 위험한 행동과 태도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완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다루기 위한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 자산을 인식하고 더 나아가 개발(또는 강화)한다. 모든 청소년은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전한 성인기로의 이행을 위해 청소년들을 준비시키고 열망하게 하고 더 번창하도록 해야 한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적극적인 활동 주체로 청소년을 참여시켜야 한다. 청소년은 청소년서비스의 설계, 제공 및 평가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가치 있는 것이다. 성인과 청소년은 파트너십을 발휘해야 한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의 지도자적 자질을 심어 주지만 청소년이 지도자가 되도록 유도하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 청소년은 긍정적 청소년개발 활동에 참가, 적극적 참여, 기여 또는 이끌릴 수도 있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에는 시민 참여가 포함된다. 청소년들은 봉사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에 기여한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지역사회의 모든 요소(학교, 주택, 지역사회 구성원 및 다른 사람들) 가 관여되고 참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청소년, 가족 및 지역사회 파트너가 가치를 인정받는다.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지역사회가 청소년을 만들도록 투자하는 것이다. 청소년과 성인은 함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결과 긍정적인 다양한 기회를 경험한 청소년들은 덜 위험한 행동을 하며 궁극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의 전환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긍정적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적절한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다양한 위험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정서적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나타났다.

-긍정적인 청소년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제한적이지만, 긍정적인 청소년발달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기회, 기술 및 분위기가 건강, 사회 및 교육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