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청소년기 신체구조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점) | |||
신장과 체중의 급성장은 신체구조상의 변화를 수반한다. | |||
신체 각 부위에 따라 성장의 정도와 성장과정은 다소 차이가 있다. | |||
성장 과정은 먼저 팔, 다리가 길어지고, 다음으로 머리와 손발이 성인과 비슷해지며, 몸통,어깨가 성장한다. (정답) | |||
신체구조의 각기 다른 성장률과 성장순서는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고민거리가 된다. | |||
답안설명 :성장 과정: 머리와 손발이 성인과 비슷해짐 → 팔, 다리가 길어짐 → 몸통, 어깨가 성장함. |
|||
2. 연령 증가에 따른 자아 개념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점) | |||
유아기의 자아 개념은 매우 피상적이다. | |||
아동기가 되면 자신이 지닌 개인적 특성으로 스스로를 묘사하기 시작한다. | |||
청소년기에는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의 발달로 자신에 대해서 보다 더 추상적이고 분화된 개념으로 묘사한다. | |||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 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기 후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 (정답) | |||
답안설명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 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기 중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함. |
|||
3. 대체로 청소년집단활동의 경험적 인원의 적정 수준은? (1점) | |||
10명 전후 | |||
20명 전후 (정답) | |||
30명 전후 | |||
40명 전후 | |||
답안설명 :대체로 청소년집단활동의 경험적 인원 기준은 20명 전후가 적정함. |
|||
4. 청소년 스스로 헌신하고 참여해야 하는 진행 중인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점) | |||
청소년 참여 | |||
청소년 계발 | |||
청소년 개발 (정답) | |||
청소년 역량 | |||
답안설명 :청소년 개발은 청소년 자신들이 헌신하고 참여해야 하는 진행 중인 과정임. |
|||
5. 청소년활동의 구성요소로서 부적절한 것은? (1점) | |||
활동 주체로서의 청소년 | |||
청소년활동 집단의 구성 |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
청소년활동 관련 예산 (정답) | |||
답안설명 :청소년활동 관련 예산은 청소년활동의 구성요소로서 부적절함. |
1.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될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이며,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점) | |||
청소년활동 | |||
청소년교육 | |||
청소년프로그램 (정답) | |||
청소년상담 | |||
답안설명 :청소년프로그램은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이며,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될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을 의미함. |
|||
2. 프로그램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체라고 정의한 연구자는? (1점) | |||
Rapp와 Poertner (정답) | |||
York | |||
Smith | |||
Swiss | |||
답안설명 :Rapp와 Poertner는 프로그램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체라고 정의함. |
|||
3. 청소년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쇠퇴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점) | |||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점차 둔화되는 시기이다. | |||
프로그램의 쇠퇴속도는 완만한 경우도 있고 급격한 때도 있다. | |||
지역에 따라 때로는 청소년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로 인한 경우도 있다. | |||
청소년의 참여가 거의 없이 비용만 드는 경우에도 프로그램을 유지해야만 한다. (정답) | |||
답안설명 :쇠퇴기에 청소년의 참여가 거의 없이 비용만 드는 경우는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폐기해야 함. |
|||
4.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중 교육문제와 요구를 규명하고 해결하는 데 적용되는 논리적 문제해결 과정으로, 요구되는 교육성과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1점) | |||
점증주의적 접근 | |||
기술공학적 접근 | |||
체제적 접근 (정답) | |||
참여계획적 접근 | |||
답안설명 :체제적 접근이란 교육문제와 요구를 규명하고 해결하는 데 적용되는 논리적 문제해결 과정으로, 요구되는 교육성과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의미함. |
|||
5. 청소년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프로그램 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질적으로 향상되는 시기로 프로그램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숙을 필요로 하는 시기는? (1점) | |||
도입기 | |||
성장기 | |||
성숙기 (정답) | |||
쇠퇴기 | |||
답안설명 :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성숙기는 프로그램 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질적으로 향상되는 시기로 프로그램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숙을 필요로 하는 시기임. |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
'청소년 지도사 2급 >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프로그램 개발 퀴즈 3, 4 (0) | 2023.10.22 |
---|---|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프로그램 개발/청소년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원리 레포트 자료 (0) | 2023.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