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프로그램 개발 퀴즈 1,2

by 울보우 2023. 10. 21.
반응형

1. 청소년기 신체구조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신장과 체중의 급성장은 신체구조상의 변화를 수반한다.      
 신체 각 부위에 따라 성장의 정도와 성장과정은 다소 차이가 있다.      
 성장 과정은 먼저 팔, 다리가 길어지고, 다음으로 머리와 손발이 성인과 비슷해지며, 몸통,어깨가 성장한다.  (정답)      
 신체구조의 각기 다른 성장률과 성장순서는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고민거리가 된다.      

 답안설명 :성장 과정: 머리와 손발이 성인과 비슷해짐 → 팔, 다리가 길어짐 → 몸통, 어깨가 성장함.
     
       
2. 연령 증가에 따른 자아 개념의 발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아기의 자아 개념은 매우 피상적이다.      
 아동기가 되면 자신이 지닌 개인적 특성으로 스스로를 묘사하기 시작한다.      
 청소년기에는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의 발달로 자신에 대해서 보다 더 추상적이고 분화된 개념으로 묘사한다.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 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기 후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  (정답)      

 답안설명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 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기 중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함.
     
       
3. 대체로 청소년집단활동의 경험적 인원의 적정 수준은?    (1)
 10명 전후      
 20명 전후 (정답)      
 30명 전후      
 40명 전후      

 답안설명 :대체로 청소년집단활동의 경험적 인원 기준은 20명 전후가 적정함.
     
       
4. 청소년 스스로 헌신하고 참여해야 하는 진행 중인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청소년 참여      
 청소년 계발      
 청소년 개발 (정답)      
 청소년 역량      

 답안설명 :청소년 개발은 청소년 자신들이 헌신하고 참여해야 하는 진행 중인 과정임.
     
       
5. 청소년활동의 구성요소로서 부적절한 것은?    (1)
 활동 주체로서의 청소년      
 청소년활동 집단의 구성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청소년활동 관련 예산 (정답)      

 답안설명 :청소년활동 관련 예산은 청소년활동의 구성요소로서 부적절함.
     
1.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될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이며,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청소년활동      
 청소년교육      
 청소년프로그램 (정답)      
 청소년상담      

 답안설명 :청소년프로그램은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이며,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될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을 의미함.
     
       
2. 프로그램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체라고 정의한 연구자는?    (1)
 Rapp Poertner (정답)      
 York      
 Smith      
 Swiss      

 답안설명 :Rapp Poertner는 프로그램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체라고 정의함.
     
       
3. 청소년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쇠퇴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점차 둔화되는 시기이다.      
 프로그램의 쇠퇴속도는 완만한 경우도 있고 급격한 때도 있다.      
 지역에 따라 때로는 청소년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로 인한 경우도 있다.      
 청소년의 참여가 거의 없이 비용만 드는 경우에도 프로그램을 유지해야만 한다.  (정답)      

 답안설명 :쇠퇴기에 청소년의 참여가 거의 없이 비용만 드는 경우는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폐기해야 함.
     
       
4.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중 교육문제와 요구를 규명하고 해결하는 데 적용되는 논리적 문제해결 과정으로, 요구되는 교육성과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1)
 점증주의적 접근      
 기술공학적 접근      
 체제적 접근 (정답)      
 참여계획적 접근      

 답안설명 :체제적 접근이란 교육문제와 요구를 규명하고 해결하는 데 적용되는 논리적 문제해결 과정으로, 요구되는 교육성과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의미함.
     
       
5. 청소년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프로그램 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질적으로 향상되는 시기로 프로그램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숙을 필요로 하는 시기는?    (1)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정답)      
 쇠퇴기      

 답안설명 :프로그램의 생애주기 중 성숙기는 프로그램 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질적으로 향상되는 시기로 프로그램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숙을 필요로 하는 시기임.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