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활동론

청소년 지도사 2급/청소년활동론/청소년활동의 3요소(청소년시설, 청소년프로그램, 청소년지도자)의개념 정리와 문제점을 제시하시오. 레포트 자료

by 울보우 2023. 10. 16.
반응형

더보기

안희정_청소년활동론

과제: 청소년활동의 3요소(청소년시설, 청소년프로그램, 청소년지도자)개념 정리와 문제점을 제시하시오

청소년 활동이란?

청소년 기본법’에서,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ㆍ교류 활동ㆍ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청소년 활동은 정신적 육체적 변화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한 활동이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성장 경험을 보충하여 그들의 감성 및 사회성 계발을 위한 여건을 제공해 준다.

청소년 활동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 속에서 우리는 ‘경험’, ‘교육’, 그리고 ‘과정’ 이라는 개념을 발견할 수 있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체험이라는 경험을 통한 교육과 학습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청소년시설이란

    법적 개념

1991년 한국 최초의 청소년 장기발전 계획이었던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는 '오늘날의 청소년상 을 덕, , 지의 조화로운 완성'으로 설정

    기능적 개념

청소년의 조화롭고 균형된 성장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이행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청소년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일정한 공간과 시설, 설비를 구비하고, 전문적 지도능력을 겸비한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조직적,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 서비스를 제공함과 아울러 지역 내 각종 청소년 관련 사업 수행의 구심적 역할과 조정, 청소년들의 만남과 정보교류, 문화적 기능 등을 수행하는 일정한 공간 영역

    청소년활동시설 운영의 문제점

-청소년수련시설의 위치, 유형, 규모 등의 기본 설계 과정에서 도시의 주변 환경과 인구밀도 등이 고려되어 있지 않다.

-청소년수련시설의 이용률이 저조하다.

-전문적 능력을 겸비한 지도자의 부족하다.

2.      청소년프로그램이란

청소년활동을 실현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자세히 제시한 것으로 목표, 계획, 설계, 수단과 방법, 창안된 행위, 정돈된 준비, 도식화 등을 포함하고 있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일정한 공간과 기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들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간적인 연속 상태를 내용으로 하는 동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간접적 수단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활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 지도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사용된다. 바람직한 태도의 변화와 다양한 삶의 장면에서 발현될 수 있는 기량을 배양하고, 지식을 함양하며, 역량을 개발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청소년프로그램의 문제점

-프로그램 운영의 질적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매력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

3.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들의 긍정적 발달과 잠재 역량 개발을 위한 체험활동은 청소년들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긍정적인 성장과 성숙으로 유도하고 유능한 성인으로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수단으로써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험활동을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 조장하고 촉진하는 사람이다.

1.     일반 청소년지도자

우선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활동 지도, 청소년 복지 지원, 청소년 보호, 선도 활동 등에 관여하거나 종사하는 자로서 청소년들의 긍정적 변화와 건강한 성인으로의 이행을 위해 역할 모델이 정립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사람을 말한다.

2.     전문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취득하고 청소년들 속에서 청소년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균형된 성장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이행을 조장하고 촉진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3.     청소년지도자의 문제점

-청소년이 아닌 지도자의 업무에 중점을 둔다.

-청소년시설에 맞춘 활동의 업무에 집중한다.

-시설과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가교 역할 미흡하다.

4.     운영의 개선방향

청소년활동 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전문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전문화된 지도 인력을 양성하고 배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와 더불어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실질적인 처우개선과 사회적 대우를 보장하는 지원 체제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지도사를 공부하는 분들 참고하세요~^^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는 센스

반응형